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정보/재테크

LG엘지전자 23년 주가전망 목표 전장부품사업 관련주 대장주

by 포티덕 2023. 5. 30.
728x90
반응형

23년 5월 30일, LG전자(엘지) 주식을 보유하신 분들이 모처럼 활짝 웃은 하루가 된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오랫동안 LG전자 주식을 보유 중인 주주인데요. 오늘은 지지부진하던 LG전자의 주가가 제대로 '슈팅' 나온 하루였습니다. 아마도 목표 주가를 상향한 증권사 리포트 영향이 있는 듯 합니다.  

 

오늘은 LG전자의 목표 주가를 상향한 하나증권의 리포트를 중심으로, LG전자 전장 사업부의 예상 실적과 호재, 미래, 그리고 목표 주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해당 종목에 대한 매수추천이 절대 아닙니다. 

 

▣ 글의 순서

 

1. LG전자(엘지전자) 현재주가

2. LG전자 주가 목표 상향의 이유

3. 전장 사업의 특성

4. 향후 LG전자 주가 전망

 

LG전자의 미래, 전장사업 / 출처 : LG전자


1. LG전자 현재주가

 

먼저 LG전자의 현재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3년 5월 30일 마감 장을 기준으로, 전 거래일보다 무려 11%나 상승한 124,900원의 가격입니다. 보통 대형주가 4~5% 상승하면 '폭등'했다고 표현을 하는데, 무려 11%나 올랐으니, 오늘 LG전자에 쏠린 매수세가 엄청났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3년 5월 30일 마감 종가 / 출처 : 네이버

 

흥미로운 것은 외국인과 기관이 폭풍 매수를 했다는 것과 별개로, 개인들이 대거 매도를 했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매물대에 물려있는 개인들이 어느 정도 손실 폭을 복구한 다음 매도했을 확률이 있습니다. 또한, 여러 뉴스를 통해 '엔비디아발 반도체 훈풍'이 올것이라는 기대도 그 쪽으로 개인들의 수급이 쏠린 것은 아닐까 생각되네요.

 

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아직까지 LG전자 주가 상승 여력은 더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자동차 섹터, 자동차 부품 섹터는 물론이고, 2차전지 섹터가 다같이 오른 상황에서 아직 전장 부품 관련해서는 큰 슈팅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LG전자가 대표적인 전장 부품 대장주이기 때문에 아직 상승의 여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2. LG전자 주가 목표 상향의 이유

 

다음으로, LG전자 오늘 주가 폭등의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의 의견은 아니고, 하나증권에서 어제 발행된 리포트를 토대로 알아볼까 합니다. 어제 하나증권 LG전자 담당 애널리스트가 'VS사업부 가치에 대한 소고' 라는 제목의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이 리포트에서 해당 애널리스트는 LG전자의 목표 주가를 168,000원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아래는 목표 주가 상향의 주요 이유입니다. 크게 3가지 이유가 있네요. (출처 : 하나증권)

 

①밸류에이션 리레이팅 절호의 기회

 

LG전자의 현재 PBR은 0.97배 수준으로 VS사업부(전장사업부)의 가치가 반영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운 밸류에이션입니다. 증권가에서는 본업의 실적이 양호하고, 2차전지로 인해 전기차 모멘텀이 부각되는 현재 타이밍이 주가 리레이팅이 가능한 기회라고 여기는 듯 합니다. 

 

특히 이 VS사업부의 핵심이 바로 LG전자가 미국에 합작 법인으로 세운 LG마그나인데요. VS사업부 안에서도 향후 외형 성장과 수익성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미국 전기차 시장 성장의 최대 수혜

 

LG마그나는 전기차용 파워트레인을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주요 공급사는 미국에 집중되어 있죠. 그동안 미국 전기차 시장은 중국과 유럽보다 침투율이 낮았는데, 미국의 IRA법안 통과 이후에 성장 가능성이 커진 상황입니다. 즉,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와 2차전지 섹터의 외형이 커진다는 것은 LG마그나 역시 큰 폭으로 성장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마그나는 미국의 주요 자동차 3사를 모두 고객사로 삼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실적을 위한 공급처가 확보된 상황이죠. 마그나의 매출액은 19년 약 5,000억으로 추정되며, 22년 매출액은 8,000억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올해부터는 미국이 중국과 유럽의 전기차 시장 성장률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것들을 종합해보면, 미국 시장에서 입지를 확보하고 있는 마그나의 외형 성장이 기대되는 것이죠. 역시나 가장 큰 요인은 전기차용 파워트레인 매출액의 업계 1위 지위 유지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본업의 경쟁력은 두말하면 잔소리

 

LG전자 주가 상승의 가장 큰 이유는 역시나 VS사업부의 성장 가능성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LG전자가 원래부터 강점을 보였던 가전 부문의 안정적인 실적 또한 요인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사실 코로나 이후, 엄청난 수요로 호황을 누렸던 LG전자의 가전 부문은 현재 수요가 부진한 상태지만, 견조한 이익 달성이 기대됩니다.

 

가전, TV 업황 자체가 매우 양호하지는 않지만, 역성장폭이 둔화되고 있어 현재 바닥을 통과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해당 구간에서 프리미엄 수요를 가진 LG전자의 상대적인 실적 선방이 두드러진 것으로 판단됩니다. 즉, 기존 주력 사업에서 손실을 최소화하고, 신성장 동력인 전장사업부의 가치를 재반영하기 충분한 것이죠. 

 

올해 최대이익이 예상 / 출처 : 하나증권


3. 전장 사업의 특성

 

다음으로, LG전자의 신성장 동력인 전장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G전자가 일전에 스마트폰 사업부를 과감히 철수하자 주가가 일시적으로 반등한 적이 있었습니다. 적자 투성이고, 경쟁도가 심한 스마트폰을 포기하고 LG전자가 집중한 것이 바로 전장 사업이었죠. 

 

LG전자의 전장 사업 부문은 꽤나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LG전자는 IVI(In-Vehicle Infotainment)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데요. IVI라는 것은 쉽게 말하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포테인먼트는 정보(information)와 오락(entertainment)을 합성한 것으로, 운전자에게 다양한 정보와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전기차로 대표되는 미래차 시장에서는 배터리와 함께 필수적으로 필요한 요소인 것이죠. 

 

최근 대부분의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차로의 전환을 선언하고, 자율주행으로의 도전을 계속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IVI의 중요성 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기반의 인포테인먼트가 강화되고 있죠. 즉, 이 시장이 고부가 가치를 가지면서 자연히 LG전자의 가치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차량 내부의 대시보드에 오디오, 네비게이션 등 단순 기능만 탑재되었지만, 최근에는 무선 소프트웨어, 음성 인식, 게임 등 인포테인먼트 기능이 강하되고 있습니다. 올채 CES2023 기조 연설에서 BMW CEO가 디지털 기술을 통해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시키겠다고 발언하기도 했죠.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 / 출처 : 하나증권

 

또한 시장조사 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이 22년 86억달러에서 26년 117억 달러로 연평균 8% 이상 성장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차량용 디스플레이가 성장한다는 것은, LG전자의 강점인 인포테인먼트의 성장과 연관이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와 그래픽, 자율주행 등이 접목되는 미래의 인포테인먼트를 뒷받침하기위해 고성능 디스플레이가 필요한 것이죠. 이 외에도, 자율주행과 OTA 등 차량 소프트웨어 고도화에 따른 보안 수요 역시 LG전자에게 큰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포테인먼트 외에도 차량용 보안과 텔레매틱스 역시 LG전자의 강점이 돋보이는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LG전자는 21년 이스라엘 자동차 보안 기업인 사이벨럼을 인수했는데요. 당시에는 매출과 바로 직결되는 사업 확장이 아니라 큰 관심은 끌지 못했지만, 앞으로 미래 자동차 산업의 주요 이슈가 보안이기에 눈 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율주행의 핵심이 바로 자동차 사이버 보안이기에, LG전자가 미리 준비한 것이죠. 

 

이러한 전장사업에 있어서, LG전자가 가진 또 하나의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LG그룹이 가진 '전장 수직계열화' 능력입니다. LG그룹은 LG전자 외에도, LG디스플레이(차량용 디스플레이), LG이노텍(카메라, 센서, 통신모듈), LG에너지솔루션(배터리), LG유플러스(커넥티드카 솔루션)등 그룹사 안에 전장 관련 밸류체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지금은 철수했지만 과거 상당 수준의 구력을 보유하고 있는 휴대폰 사업 경험도 있기에, 통신 기술력과 SW/UX 역량이 있죠. 다른 경쟁사가 갖추지 못한 장점입니다. LG전자의 경쟁사로는 하만, 덴소, 파나소닉, 콘티넨탈, 비스테온 등이 있는데, 이러한 강점을 토대로 그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4. 향후 LG전자 주가 전망

 

마지막으로 하나증권에서 예측하는 LG전자 향후 목표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나증권에서는 LG전자의 목표 주가로 168,000원을 예상했습니다. 물론, 증권사들의 목표 주가가 다 맞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하나의 객관적인 참고 자료로 볼 수 있겠죠. 

 

또한 2차전지 관련 비즈니스인 마그나의 실적 기여도가 25년에 본격화되고, 이를 중기 주가 산정에 적용하면 LG전자 전장사업부의 가치는 9.9조원으로 평가되며 현재 대비 2배에 근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목표 주가는 195,000원까지 상향 가능하다고 하네요. 물론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큰 폭의 주가 상승을 보인 LG전자의 주가 상승 이유와, LG전자가 강점을 보이는 전장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하나증권에서 예측한 LG전자의 목표 주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절대 매수 추천이 아니며, 종목 스터디를 위한 자료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은 신문 기사 및 하나증권 리포트를 참고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