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영화 리뷰/영화 드라마 이야기

태종 이방원 하륜 이숙번 언제 등장할까

by 포티덕 2021. 12. 26.
728x90
반응형

KBS 주말 대하드라마 태종 이방원이 더욱 흥미롭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KBS가 실로 오랜만에 다시 부활시킨 정통 사극인만큼, 실감나는 전쟁 장면과 고증 등이 인상깊은데요. 특히 캐스팅 초반만 하더라도 우려를 낳았던 '주상욱 표 이방원'이 생각보다 현실적으로 그려져서 더욱 만족스럽습니다. 오늘은 드라마 태종 이방원에 아직 등장하지는 않았지만, 추후 극의 전개에 매우 중요한 인물이 될 하륜과 이숙번 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드라마 태종 이방원 / 출처 : KBS

 

 

1. 태종 이방원 현재까지의 내용

 

드라마 태종 이방원 현재까지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위화도 회군을 성공한 이성계는 압도적인 병력으로 최영을 죽이고, 실권을 장악합니다. 이어 우왕과 그의 아들인 창왕까지 죽이는데 성공하지만, 이로 인해 민심은 급격히 흉흉해지고, 정몽주를 비롯한 적지않은 고려 신하들의 반발을 사게 됩니다.

 

 

이 와중에 정도전과 조준을 필두로 한 이성계 쪽 인사들은 적지않게 당황하고, 이성계의 아들들, 특히 이방우와 이방간, 이방원이 갈등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공양왕만큼은 지키려는 정몽주와 그를 따르는 사대부들이 끝까지 저항할 것을 예고하면서, 고려 멸망-조선 건국을 향한 이야기가 점차 최고조로 달하고 있습니다. 

 

이성계와 척을 지는 정몽주 / 출처 : KBS

 

2. 아직은 성장 중인 이방원

 

드라마 태종 이방원이 흥미로운 것은, 그동안 여느 드라마에서 볼 수 없었던 이방원의 '인간적인 면모'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이방원은 문무에 능한 강한 카리스마있는 간웅의 모습으로 많은 이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방원은 무예가 아닌 학문, 특히 이성계 집안 유일의 과거 급제자입니다. 또한 아직까지 드라마에서 야심과 추진력은 있으나 급한 성정 등으로 인해 여러 차례 곤혹을 치루는 중입니다.

 

이에 이방원의 부인 민씨(훗날의 원경왕후)는 이방원을 여러 차례 어르고 달래며, 또한 자신의 아버지 민제를 통해 정치와 백성에 대해 차근차근 배울 것을 권유하기도 합니다. 또한 정도전, 정몽주 등과 여러 차례 대담을 펼치며 조금씩 성장 중인 이방원의 모습입니다. 

 

이방원의 부인 민씨(원경왕후) / 출처 : KBS

 

 

3. 이방원의 책사 하륜과 이숙번은 어떤 배우가?

 

이방원 하면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인물들이 몇 있습니다. 하여가-단심가의 정몽주, 이방원의 책사인 하륜, 역시 이방원의 오른팔이자 정도전 척살의 일등공신인 이숙번, 그리고 이방원의 영원한 라이벌 정도전 등입니다. 정몽주(배우 최종환), 정도전(배우 이광기)등은 이미 그 배역을 맡은 배우가 익히 알려져있는데요. 그렇다면 하륜과 이숙번을 맡은 배우는 누구일까요?  

 

태종 이방원 하륜 역은 베테랑 배우 남성진씨가 맡았습니다. 처음엔 남성진 배우는 공양왕 캐스팅이 더 잘 어울리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과거 KBS 사극 징비록에서 그가 맡았던 이덕형 역을 떠올려보면 책사 역할에 잘 어울릴 것 같기도 합니다. 또한 하륜이라는 인물이 어찌 보면 이방원의 브레인이나 다름없는 역할이기도 하고, 여러모로 권모술수에 능한 캐릭터라, 그동안 남성진 배우가 여러 작품에서 보여준 스마트함과 야비함(?)이 잘 어울릴 것 같기도 합니다. 

 

태종 이방원 하륜, 이숙번에 캐스팅된 남성진, 정태우 / 출처 : KBS

 

정도전 척살의 일등공신이자, 박포의 난을 제압한 그야말로 이방원의 심복 이숙번 역할에는 정태우 배우가 캐스팅되었습니다. 아직 태종 이방원 등장인물 설명에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여러 신문기사를 통해 캐스팅 소식을 알렸는데요. 어느새 정태우 배우도 불혹을 훌쩍 넘긴 베테랑 연기자인만큼 이숙번 역을 잘 소화할 것 같네요. 특히 이숙번은 그야말로 문무를 겸비한 이방원의 인재라 어떻게 그려질 지 매우 기대가 됩니다.

 

 

4. 태종 이방원 하륜, 이숙번은 언제 등장할까

 

드라마 태종 이방원에서 하륜과 이숙번이 등장하려면 아직은 조금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하륜이라는 인물은 고려말에는 개혁파 신진사대부이면서도, 희대의 간웅 이인임의 조카사위로 적절히 줄타기를 하며 생존력을 뽐낸 인물입니다만, 최영과 이인임 몰락 이후, 하륜 또한 정치 무대를 떠나게 되었지요. 그랬던 그가 인재에 대한 갈증을 느끼전 이방원 휘하로 들어가고, 이방원을 왕으로 만들게 됩니다.

 

하륜이 본격적으로 이방원 휘하에서 맹활약을 펼치는 것은 조선 건국 이후이긴 하지만, 드라마에서는 조금 더 일찍 모습을 드러낼 가능성도 있습니다. 민제를 통해 정치와 백성에 대해 알아가는 이방원에게 하륜만큼 절실한 스승은 또 없기 때문이지요. 개인적으로는 한 2~3회 차 안에 등장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에 반해 이방원의 오른팔인 이숙번은 아마도 조선 건국 이후에 그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무래도 이숙번이라는 인물이 조선 건국 후 제1차 왕자의 난, 제2차 왕자의 난을 거치며 이방원의 매우 강한 신임을 얻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정도전을 죽이고 왕실에 피바람을 불러일으킨 제 1차 왕자의 난에서 이숙번이 어떻게 그려질지 무척이나 기대가 됩니다. 

 

오늘은 드라마 태종 이방원에 아직 등장하지 않은 중요한 인물 하륜과 이숙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두 인물 연기를 맡은 남성진 배우와 정태우 배우 모두 출중한 연기력의 소유자이기에, 무척이나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다른 드라마에 비해 인간 이방원에 대해 더욱 자세히 묘사된 이번 드라마인만큼, 하륜과 이숙번이 이방원 주상욱과 어떤 케미를 보이며 극을 흥미롭게 이끌어 갈지 궁금합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